빙(bing)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빙(bing)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만든 검색 엔진으로 옛 MSN을 개편한 검색 엔진입니다. 해외에서는 상당히 인지도가 있다고 하지만 국내 사용자의 대부분은 <네이버, 구글, 다음> 검색 엔진을 이용하기 때문에 빙(bing)은 거의 존재감이 없는 검색 엔진이기도 합니다.
블로그 운영 초반에 대부분의 사용자들은 운용 중인 블로그 최적화를 위해서 각종 포털에 웹마스터도구를 등록합니다. 웹마스터도구를 등록하지 않은 상태여도 자연스럽게 검색 포털에 반영되는 게 일반적이지만 현재 대다수가 약속이나 한 것처럼 의무적으로 웹마스터도구를 등록하고 있습니다.
일단, 웹마스터도구를 등록하게 되면 이점이 더 많지 손해될 건 없으니 가급적이면 꼭 등록하시고 이용하기 바랍니다.
빙(bing) 웹마스터도구 등록 방법
빙(bing) 웹마스터도구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메인 화면에서 <로그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Microsoft, Google, Facebook> 3개의 계정 중에 선택해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페이스북이나 마이크로소프트는 몰라도 구글 계정은 대부분 사용하고 있으니 굳이 가입할 필요는 없습니다. 아무것도 없다면 어쩔 수 없이 가입해서 로그인해야 합니다.
로그인 후 화면 왼쪽 상단에 내 사이트에 자신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고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개인 정보를 입력하는 창이 나오는데 필수 입력인 <전자 메일> 정보만 입력하고 나머지는 그대로 비워두셔도 상관없습니다. 입력이 끝났으면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소유권 확인 인증 절차입니다.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이미 가입해봤다면 과정이 똑같기 때문에 쉽게 진행할 수 있을 겁니다.
화면에 있는 <meta> 태그를 복사합니다. 그다음 티스토리 HTML 편집 창에서 <HEAD> 코드 아래 입력하고 저장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소유권 확인 절차가 완료됩니다.
처음 사이트를 추가하는 과정에서 사이트맵(Sitemap) 주소를 입력하셨다면 과정이 끝나지만 사이트맵 주소를 입력하지 않았거나 아직 사이트맵이 없다면 생성하고 입력하면 됩니다.
<SITEMAP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업로드한 사이트맵 파일 URL 주소를 입력하고 <제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이트맵 제출이 완료됐습니다. <rss> 등록을 원하면 사이트맵 추가와 같은 방식으로 등록하면 됩니다. 이제 빙(bing)에서 내 블로그에 작성한 글을 수집하기를 시간을 가지고 기다리는 일만 남았습니다.
빙(bing) 웹마스터도구를 등록한다고 해서 엄청난 유입이 생기지는 않겠지만 적은 트래픽이라도 블로그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